평화캠프
세상을 바꾸는 자원활동
평화캠프는 자원활동이 ‘자선’과 ‘봉사’가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위한 참여와 배움’이라고 믿습니다. 사회적 약자의 아픔을 나눔으로 연대하고, 사회의 구조적 폭력과 불평등 해소를 위해 또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영역에서 평화캠프의 자원활동가들은 참여하고 있습니다. 평화캠프의 자원활동이 언젠가는 필요없는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세상을 바꾸는 자원활동을 이어갑니다.
우리 평화캠프는 두 개의 출발점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1999년 9월 KIWCP(Korea International Work Camp for Peace)를 창립하여 외교부의 비영리단체 등록허가를 받았습니다. 국제워크캠프 자원활동을 통해서 인종·국적·종교·지역의 장벽을 넘어서는 문화교류, 세계 평화와 평등을 위한 국제연대 운동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6년 ‘사단법인 평화캠프’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둘째, 2005년 1월 ‘사람, 자연, 평화를 노래하는 콘서트 인연준비위원회’ 및 자원활동가 네트워크 ‘사람공동체 인연’을 결성하였습니다. 중증장애인, 저속득가정아동, 독거노인, 철거예정지역 주민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나눔과 권리 옹호를 위한 자원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06년 11월 전국에 10개의 인연맺기학교를 개교하면서 단체 명칭을 ‘인연맺기운동본부’로 변경하였습니다.
2010년 ‘평화캠프’와 ‘인연맺기운동본부’가 ‘사단법인 평화캠프’로 통합하였습니다. 2010년 ‘평화캠프’와 ‘인연맺기운동본부’가 ‘사단법인 평화캠프’로 통합하였습니다. 국제 자원활동과 국내 자원활동을 수행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비영리 자원 활동 단체로 자리를 잡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장 활동, 직접 참여, 꾸준함을 중시하는 자원활동
200여 명의 자원활동가들과 코디네이터들이 2,000여 명의 회원들의 지원 아래,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대구, 부산, 목포, 전주, 청주, 천안 등 전국에서 발달장애인과 인연 맺기, 중증장애인과 독거노인 목욕보조 활동, 도시텃밭사업, 도배나눔 활동, 치유와 공동체센터의 성평등 상담활동, 보건의료 자원활동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2021년말 기준 총 20,217명의 자원활동가들이 114,845 시간을 나눔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VMS기준)
중국 운남성 지역의 한센병 치유자 정착마을을 비롯하여 필리핀, 라오스 등 해외 자원활동을 이어왔습니다. 2015년 네팔 대지진 이후부터 네팔의 NGO단체인 FFN(Friendship Foundation Nepal)과 협력하여 네팔의 바네파, 카트만두 지역에서 마을 재건, 학교시설 개축, 보수 등 자원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산간벽지학교 기숙사 건립을 위한 기금모금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해마다 여름과 겨울에는 세계 각국의 자원활동과들과 함께 네팔 현지에서 워크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 워크캠프 활동을 위해서 다양한 자원을 확보, 전문가들의 발굴 및 교육
워크캠프의 정신 홍보, 워크캠프 활동의 활성화
사회 빈곤층 및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 캠프와 재난재해시 비정기 캠프 수행
교육, 보건의료등의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외장애인, 사회빈곤층 및 소외계층의 건강 및 생활수준 건강에 기여
열린 공동체를 지향, 국제워크캠프 활동을 통한 문화교류 및 친선활동에 복무
누구나 스스로 기획할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는 진정한 자원활동 문화 정착에 기대
함께 살아가는 삶을 위한 평화캠프의 자원활동은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그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한 작은 걸음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불평등을 바꾸고자한다면 그 시작은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을 똑바로 바라보는 것이고 작은 행동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평화캠프 회원들과 연대하는 모든 사람들과 평등하고 평화롭게 공존하는 인간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함께 목소리를 높입니다. 나눔을 실천하고 모두가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꿈꾼다면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마중물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VMS 자원봉사 관리센터’지정,
‘인증관리요원’에 의한 체계적 자원 활동 인증관리
사단법인 평화캠프는 소정의 교육을 받고 인증관리업무를 위촉받은 인증관리요원에 의해 자원활동 내역을 관리하는 ‘자원활동 관리센터’로 지정받았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VMS에 활동 내용 및 실적을 등록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특히 학생들은 VMS와 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를 연계할 수 있습니다.
VMS 등록과 ‘자원 활동 상해보험’ 가입이 연동되어 있어 자원활동 중에 받은 피해 혹은 끼친 피해의 위험을 보험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VMS 자원봉사관리센터 지정, 자원활동 상해보험 자동 가입 제도는 자원활동가들이 더욱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도전하는데 밑받침이 됩니다.
종교단체, 정부, 기업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 비영리 사단법인
사단법인 평화캠프는 자원활동가 회원들과 시민 후원인들의 활동회비와 후원회비로 살림살이합니다. 종교단체, 정부기관, 기업의 지원에 의존하지 않는 독립 비영리단체입니다. 이 원칙이 있기에 우리 사회의 아픔과 문제들에 대해서 타협 없이 당당히 문제제기하고 나눔과 해결을 위해 도전합니다.
누구나 스스로 평화캠프 자원활동가가 되어 다양한 영역에서 제약없이 뜻하는 자원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활짝 열린 마당입니다. ‘자율의지’, ‘금전적 무보수’, ‘공동체 이익’이라는 자원활동의 정신과 가치를 지켜가는 길이라 믿습니다. 물론 쉽지 않은 길이지만 말입니다.
(14598) 경기도 부천시 부일로205번길 54 (상동, 상동아크로텔) 526호
전화: 032-322-4802 팩스: 032-232-0396 이메일: webpeacecamp@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