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활동

자유의지(Free Will) / 대안(Alternative) / 무대가(No Reward) /
지속(Continue) / 공익(Public) / 행동(Action)

“자원활동이란, 강제가 아닌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으로 대가를 바라지 않고 타인이나 공동체에 혜택을 주기 위하여 자신의 시간과 재능, 에너지를 제공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만드는 자원활동이 세상을 바꾼다!

평화캠프 자원활동 중 어떤 자원활동이 하고 싶으신가요?

장애어린이와 함께 매주 토요일 직접 기획한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인연맺기학교콩세알 인연맺기학교, 바람개비 인연맺기학교, 도토리 인연맺기학교

Act Now, 기후위기에 관심있는 청소년들의 생태평화 자원활동

생태평화 청소년 직접행동

독거노인,중증장애인 목욕보조 자원활동.

비누방울

발달 장애 청소년/성인과 함께 떠나는 도심 나들이

은평 하늘달리기 / 성북 하늘다람쥐

발달장애인의 시선으로 세상을 길들이는 즐거운 나들이, 발달 장애 성인과 떠나는 나들이 자원활동

세상길들이기

장애어린이들과 여름방학에는 인연썸머 여름캠프를, 겨울방학에는 눈썰매장 등 겨울놀이체험나들이를 매년 진행합니다.

인연썸머/겨울캠프

2020년 해외자원활동은 네팔 여성들의 인권향상을 위한 자립지원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해외자원활동

우리는 어떤 시선으로 자원활동을 해야할까요? 공부하며 함께 고민하는 시간. 2020년의 주제는 기후위기와 지구온난화입니다.

평화공부모임

“청년, 광주를 가다!” 광주역사기행을 이어 “4.3 항쟁”을 기억하는 제주평화역사기행이 진행됩니다.

평화캠프 역사기행

“좋은 삶이란 사랑으로 고무되고 지식으로 인도되는 삶이다”

The good life is one inspired by Love and guided by Knowledge.

-Bertrand. Russell-

34

활동중인
자원활동가(명)

197

2020년 2월
자원활동시간(h)

9658

2019년
총 자원활동시간(h)

자원활동가 교육 프로그램

발런티어 학교

평화캠프는 모든 자원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원활동의 책임 있는 자원활동가가 되기 위한 신입자원활동가 교육을 수료합니다.

발런티어학교는 자원활동론, 인권 이해하기, 장애이해교육, 성평등 교육, 공동체 놀이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자원활동가를 발굴하고 자원활동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평화캠프의 필수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자원활동가 대회

평화캠프는 자원활동을 운영하는 대표와 운영진들이 함께 모여 자원활동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자원활동처의 한해살이를 평가하고 새로운 자원활동을 준비하는 자리를 가집니다.

자원활동가가 직접 자원활동가를 모집하는 일에서부터 자원활동 공간을 마련하고, 재정을 운영하고, 새로운 자원활동가에게 평화캠프의 취지를 전달하는 등의 활동계획을 수립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입니다.

상반기 자원활동을 마치고 여름, 하반기 자원활동을 마치고 겨울. 연 2회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나눔인권센터

평화캠프의 자원활동은 단지 경험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평등한 구성원으로서의 만남을 통해 서로를 배워가는 활동입니다. 이 만남은 다른 상황에 놓인 서로를 인식하는 것에 머물기 보다 제도 및 정책방향, 의제 개입, 더 나아가 나눔 철학을 바꾸어 내기 위한 시도입니다.

의제발굴 및 대안을 모색하며 인권현장을 찾아갑니다. “청년, 광주를 가다”, “제주평화역사기행” 등 평화캠프 역사기행,  420장애인차별철폐의 날 캠페인, 기후위기 청소년 직접행동, 평화캠프공부모임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자원활동

워크캠프는 서로 다른 인종과 국적, 언어와 문화를 지닌 젊은이들이 약 2주간 공동체 생활을 하며 보건, 환경, 교육, 문화예술과 연관된 사업을 통해 주어진 목표과제를 달성하는 국제 청년 자원활동 프로그램입니다.

워크캠프는 길 닦기, 집 짓기, 우물 만들기, 화장실 짓기 등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는프로젝트 중심의 활동을 지향하고, 자원활동가들과  지역 주민들 간의 긴밀한 교류를 추구합니다. 또한 캠프에 참여한 사람들은 공동 생활을 통해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를 갖기도 합니다.

중국 운남성 지역의 한센병 치유자 정착마을을 비롯하여 필리핀, 라오스 등에서 해외 자원활동을 이어왔습니다.

2015년 4월 25일, 네팔 대지진 참사 이후 네팔의 NGO단체인 FFN(Friendship Foundation Nepal)과 협력하여 네팔의 바네파, 카트만두 지역에서 마을 재건, 학교시설 개축, 보수 등의 자원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산간벽지학교 기숙사 건립을 위한 기금모금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부터는 카트만두 인근 Umma Maheshower Delopment community에 있는 Dhakaltan Woman group(여성자조모임)  여성 자립 지원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네팔 여성 자립을 위한 기술 교육 지원 프로젝트가 네팔 여성의 인권신장에 작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원활동 Q&A

자원활동, volunteer의 어원은 라틴어의 자유의지란 의미의 voluntas(볼런타스)에서 유래합니다. 자원활동은 스스로의 의지에서 나오는 자발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자원활동이란 강제가 아닌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으로 대가를 바라지 않고 타인이나 공동체에 혜택을 주기 위하여 자신의 시간과 재능, 에너지를 제공하는 일입니다.'(IAVE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Volunteer Effort, 2001, Declaration of Volunteers ) 성적에 반영되는 학생자원봉사, 윗사람의 눈치를 보아가며 하는 기업 자원봉사활동을 사회봉사활동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회봉사활동과 사회봉사명령에 의한 봉사활동 등이 순수한 자발성이 결여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자원봉사의 범주에 들어가 있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으신가요?

봉사활동은 ‘국가나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자신을 돌보지 아니하고 힘을 바쳐 애쓰는 일’입니다. 봉사활동이 갖는 타인에 대한 마음은 ‘봉사’와 ‘희생’을 강조하기 때문에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대상자에 대한 시혜와 동정의 마음을 가지게 하며 받는 사람에게는 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가지게 합니다. 이 과정은 활동을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으로 분리시키도록 되어있습니다. 시혜적이고 동정적인 활동, 다른 사람과 함께 하기 위해 나를 희생시키는 활동인 봉사활동은 자원활동의 핵심개념과는 많이 멀어보입니다.

자원활동의 핵심개념은 자유의지(Free Will), 무대가(No Reward), 공익(Public), 대안(Alternative), 지속(Continue), 행동(Action)  이렇게 여섯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국가나 타인의 요청이 아닌, 자유의지에 의해 실천합니다. 우리는 인연을 맺는 많은 사람들을 시혜와 동정의 관점으로 바라보지 않으며, 더 많이 가진 내가 일방적으로 베푼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활동참여자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마음을 나누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고 의지하는 동등한 관계 맺기를 지향합니다.

함께 사는 삶을 고민하고,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실천합니다. 우리의 자원활동 프로그램을 통해서 장애인의 삶이, 노인들의 삶이 근본적으로 나아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몇 시간의 인연을 함께 사는 삶에 대한 고민과 실천으로 성장시키려고 합니다.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기에 우리의 활동은 세상을 바꾸는 나눔이 됩니다.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삶의 조건은 사회 생태계와 자연 생태계의 심각한 파괴로 인하여 악화되어 갑니다. 우리의 자원활동은 국가와 시장이 다하지 못하는 사회적 의제발굴과 대안의 모색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을 공격하는 것들로부터 시민들을 지켜내고자 합니다.

언제나 사회적 소수자들의 인권은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 연대하여 지켜내 왔습니다. 국가가 해야 하는 빈곳을 메우는 역할이 아닌 짓밟힌 인권을 바로 세우고 평화롭게 공존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적극적인 사회참여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자원활동은 세상을 바꾸어 낼 자원활동으로 거듭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