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8-19일 (1박 2일), 국제청소년센터 유스호스텔(서울 강서구)에서 평화캠프 2017 하반기 자원활동가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매년 두 번, 상/하반기 활동을 마치고 여름과 겨울에 진행되는 자원활동가대회는 전국의 자원활동가들이 함께 모여 그 동안의 활동했던 이야기들을 나누고 앞으로의 계획을 위해 머리를 맞대보기도 하는 자리입니다.
첫 번째로 공동체놀이를 통해 어색한 분위기도 풀고 몸도 마음도 푼 다음, 각 자원활동팀의 활동보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서로 활동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저녁식사 후에는 ‘기본소득과 나눔’이라는 주제로 금민 선생님(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의 강의를 들으며 기본소득에 대하여, 그리고 기본소득과 우리 자원활동에 대하여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으로 ‘자원활동 한 걸음 더’ 강의를 통해서 6가지 자원활동 원칙에 따라 상반기 활동을 돌아보며 평화캠프 자원활동의 내용을 함께 들여다보고 고민을 꺼내 보았습니다. 이어진 뒷풀이를 통해서 참가자들은 서로 가까워지고 즐거움도 나눌 수 있었답니다.
자원활동가대회가 진행된 1박2일 동안 참가자들과 다양한 많은 이야기들을 할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일 년에 두 번씩 진행되던 자원활동가대회는 내년부터 한 번 진행됩니다. 지나온 일 년을 마무리하고 시작하는 일 년을 준비하는 내용으로 매 년 1월에 진행될 계획입니다. 내년 자원활동가대회에서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