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여성자조모임 모든 교육 마무리
2021 행정안전부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으로 시작한 “네팔 여성 자조모임 지원사업”중 교육훈련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1,2차에 걸쳐 약 80명의 지역 여성들이 참가하였습니다. 하루3시간 이상씩 진행되는 교육을 많은 사람들이 결석없이 끝마치게 되었습니다.
평화캠프는 자원활동가 3명과 함께 2차 교육 마무리 시점에 네팔에 방문, 교육과정을 함께 하였습니다. 진행되는 교육에 함께 참여하고, 교육중인 여성들을 인터뷰 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사진으로, 그리고 전해들은 내용이 아닌 직접 교육에 참여한 여성들로부터 이번 교육에 대한 소감과 중요성, 여성 개개인의 성취욕구등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또 사단법인 두런두런의 네팔 사업장인 DD베이커리와 사무실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두런두런은 아시아우먼브릿지네팔이라는 NGO로 네팔에서 여성교육사업 및 소득증대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런두런 스탭들은 평화캠프 수공예 교육장도 방문해서 교육에 함께 참여하고, 교육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네팔 현지에서의 여성관련 사업들을 함께 공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차교육은 마무리 되었지만, 생산된 제품의 판매 그리고 새로운 기술교육 추진등의 다음 단계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12월에도 네팔에 방문해서 현지 NGO와 이후 사업방향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