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캠프 네팔 지원 사업 두 번째 방문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네팔에 다녀왔습니다. 이번에는 학교를 짓기 위한 실질적인 일을 진행하고 왔습니다. 공사 기술자와 마을주민, 학교담당자들이 함께 모여 공사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들어가는 재료 공사기간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네팔 대지진과 인도국경 봉쇄로 인하여 이전보다 원자재 가격이 대폭 상승한 상태였습니다. 부득이하게 1차로 공사를 시작할만한 자재를 구입하였습니다. 공사는 며칠 내로 진행할 예정입니다.현재 임시로 수업중인 교실 아래쪽에 땅을 평탄하게 한 후 새 교사를 짓게 됩니다. 공사는 대략 2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답사에서는 2016년 1월에 평화캠프에서 진행하는 해외자원활동 참가자들이 머무르게 될 숙소와 학교공사 현장 등을 둘러보고 왔습니다. 숙소에는 해외 각지에서 온 자원 활동가들이 마을 주변을 중심으로 워크캠프를 진행 중에 있었습니다. 이곳 Banepa에는 주기적으로 개인 혹은 단체에서 찾아와서 1달 혹은 3개월씩 머무르면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무너진 집을 보수하고 농사일을 돕고 남은 시간에는 각자의 방식대로 네팔에서의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자원 활동 참가자들 MT 진행

평화캠프 자원 활동가들은 2016년 1월에 이제 시작하게 되는 학교신축 공사일을 돕게 됩니다. 그리고 남는 시간에는 학교에 있는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할 예정입니다.

자원 활동 참가자들은 지난 19,20일 서울에서 MT를 진행하였습니다. 성평등 강의를 듣고, 성평등 내규, 생활내규를 만들었습니다. 현지 학생들과 함께 할 프로그램도 미리 연습했습니다. 서먹서먹했던 사이였지만 여러 가지 게임을 통해 한층 더 가까워졌습니다.
네팔에 가기전 준비를 위한 팀을 나누고 팀별로 각자의 역할을 준비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제 네팔에 갈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준비 잘해서 잘 마치고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