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체계가 그리고 우리의 근본적인 삶의 태도와 문화가 바뀌어야 합니다. 단순히 하나의 고리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교통, 에너지, 먹을거리, 주거, 폐기물 등 우리의 삶과 연결된 모든 분야에 걸친 변화가 필요합니다.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아닌 집집마다, 동네마다 소규모의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자가용 보다는 대중교통의 일상화, 온실가스 배출원인 축산업의 성장보다는 채식문화 확대, 폐기물 그리고 재사용까지 고려한 생산체계로 과감히 전환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후변화를 완충시켜주는 숲, 갯벌, 크고 작은 습지의 보전까지도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우리 생활의 과감한 변화를 위해서는 개인의 의지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 변화가 필수적입니다. 국가 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가 기후위기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그에 걸맞은 사회 시스템을 재정비 하라는 요구를 지속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작년 9월, 전국의 각 단체, 개인들이 기후위기비상행동을 꾸려 서울 대학로를 비롯한 지역 곳곳에서 행동에 나선 것에 이어 올해 3월 14일, 각 지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로 집회 진행이 어려움에 따라 온라인 액션을 전개하기로 했습니다.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했던 분들,
우선 ‘기후위기 지지서명’과 ‘등샷챌린지’에 함께 해주세요.
1. 기후위기 지지서명에 동참하기
① 우리의 요구
– 기후위기 진실의 인정과 비상상황 선포
– 온실가스 배출 제로 계획의 수립과 기후정의에 입각한 대응 추진
– 기후위기에 맞설 범국가기구의 설치
② 지지서명하기 클릭 https://climate-strike.kr/
2. 등샷챌린지 동참하기(2월 28일~3월 14일)
① 기후위기 비상행동 홈페이지(https://climate-strike.kr/)에서 지지서명을 작성하는 화면이 보이도록 등샷을 찰칵!
② 아래 태그 중 마음에 드는 것을 두가지 이상 골라 본인의 인증샷과 함께 태그하여 올리면 끝!
[#기후위기비상행동 #국회에요구한다 #이제탈탄소사회로 #전환은정의롭게 #핵발전은대안아니다 #탈핵시민행동]
* 참여하신 분들께는 매주 금요일 추첨을 통하여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리며, 중복 참여도 가능합니다.(오늘 올리고 내일 또 올려도 OK!)
인천녹색연합_박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