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슴도치 인연맺기학교의 2주차 자원활동은 선유도공원에서의 야외활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활동참여 어린이들과 자원활동가 선생님들은 흑석역에서 만나 지하철을 타고 당산역으로 이동, 당산역에서 버스를 타고 선유도공원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오랜만에 선유도공원에 찾아서인지 선생님들도 두근거린다며 이야기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물론 짝꿍어린이들은 두 말할 나위 없이 들뜬 눈빛들이었습니다.
선유도공원에 도착해서 베이스캠프를 세팅한 후 첫번째로 자연물 찾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은 짝꿍선생님과 함께 피아노, 소나무, 감나무, 연꽃, 돌기둥 총 5가지의 자연물을 찾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살아있는 자연물을 꺾지 말고 땅에 떨어진 낙엽을 줍도록 주의를 주며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교시가 끝난 후 각자 준비해 온 간식을 서로 나누어 먹으며 어린이들과 선생님들, 그리고 어린이들 서로서로가 더욱 친밀해지기 위해 눈을 마주하고 휴식시간도 가졌습니다.
2교시는 1교시에 어린이들이 찾아왔던 자연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사물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자연물, 색연필, 사인펜 등을 이용하여 색지를 자유롭게 꾸미거나 원하는 사물을 만들었습니다. 자연물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보다 자연과 친숙해졌으리라 믿어봅니다. ^^
마지막은 체육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줄넘기 줄을 사용하여 ‘림보’와 ‘꼬마야꼬마야’놀이를 하였고 비석치기와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 체험을 함께했습니다.
추운 날씨가 오기 전에 부지런히 고슴도치들도 실내외를 오가며 세상밖으로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