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평화캠프 청소년자원활동

2020 평화캠프 청소년자원활동

▶ 활동안내
[일정] 월 2회의 모임을 진행
[함께하는 일] 프로그램 기획 및 준비 / 청소년과의 정규활동(토요일)
[지역] 서울 혹은 인천
[활동혜택] VMS 자원활동실적서 인증

▶ 청소년자원활동은?
평화캠프의 청소년 자원활동은 더 나은 삶을 위한 참여와 배움을 지향하는 공동체활동입니다. 2020년 한 해의 주제는 <생태평화>로 진행됩니다. 한 달에 한번씩 청소년 자원활동가와 멘토 자원활동가들이 모여 초록빛 세상을 고민하고 몸으로 배웁니다.

▶기획팀은?
생태환경의 중요 주제를 발굴하여 청소년활동가들에게 적합한 자원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합니다. 학습활동, 현장활동, 캠페인활동 등의 전반적인 활동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준비합니다.

▶ 멘토자원활동가는?
멘토활동가는 학습활동, 현장활동, 캠페인활동 등에서 청소년 활동가들이 더욱 보람있고 뜻깊은 자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리더로, 멘토로, 교사로 활동합니다. 멘토활동가는 약 5명으로 구성되는 청소년 활동가 모둠을 담당합니다. 청소년 자원활동가들이 자원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있어 멘토활동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멘토활동가는 청소년 자원활동의 핵심입니다.

  • 기획팀 활동은 12월 하순부터 시작됩니다.
  • 멘토활동가의 활동은 내년(2020년) 2월 말 또는 3월 초의 ‘발런티어학교’ 참가로부터 시작합니다.

▶활동주제 : 생태평화
지구온난화 기후위기, 미세먼지, 해양쓰레기, 멸종위기생물과 생태계파괴, 플라스틱 오염, 생명존중과 육식문화의 성찰, 동물복지권 등 생태평화에 대한 고민을 현장에서 배웁니다. 한편, 4월 하순 지구의날행사 참가, 9월 하순 기후위기비상행동 참가를 각각 4월과 9월의 정규활동으로 편성하여 독자적인 캠페인활동을 펼치는 것도 기획회의에서 검토할 수 있습니다.

▶ 활동구성
생태환경 주제에 관한 ‘학습활동’, 생태환경파괴 피해자와의 직접 만남과 피해현장의 직접 방문 등의 ‘현장 활동’, 사회여론 확산을 위한 온오프라인 ‘캠페인 활동’ 등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