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더운 날 시작한 인연맺기학교의마무리

도토리인연맺기학교 자원활동가 박찬희

쌀쌀한 바람에 얇은 겉 옷과 시작하던 인연 맺기를 처음으로 반팔과 함께 시작했다. 새삼 왜 봄에 만나고 여름 되면 헤어졌는지를 알았다.
날이 화창하니 매주 야외 활동을 하면 무지 좋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30도 가까이 되는 날의 야외 활동은 쉽지 않았다. 그 태양볕에 지치지도 않는지 어린이들은 쉴 틈 없이 뛰어다녔다. 우린 돗자리에 앉아 헉헉거릴 뿐이었다.

처음이 많은 새로운 바람개비였다.
17년도 내가 첫 활동을 할 당시엔 사람이 너무 많아 누가 누군지 다 알 수 가 없었다. 하지만 활동하는 어린이의 숫자가 점점 줄면서 인연 맺기의 규모가 조금씩 작아졌다. 어느덧 함께 활동하는 샘들의 취향과 작은 버릇까지도 알 수 있었다.
예기치 못한 코로나로 20년이 없어지고 21년. 이번엔 단 셋 뿐이었다. 수진이 효정샘 나.
어색했다. 바람개비 중에는 귀가 아플 정도록 시끄럽고 고요 정적 이런 단어는 낄 틈이 없었는데, 오로지 셋 만 있으니 대화 중간중간에 정적이 흘렀다. 이럴 수가. 시끌벅적한 어린이들이 보고싶었고 이젠 다른 자리에서 새로운 역할을 하고 있는 샘들이 그리웠다.

그렇게 아쉬운 마음으로 시작된 여름학기다.​

아이들과 함께 하다 보면 종종 느끼는 게 하나 있다. 아이들은 선생님 보단 친구가 필요하다는 것. 선생님은 게임 룰을 정해주고 약간의 중재를 해 주는 딱 그 정도의 역할로 써만 존재해도 무방했다. 선생님과의 유대관계가 깊다 해도 함께 수업하는 친구가 없으면 아이들은 종종 심심해하고 친구들은 어디 있냐며 찾곤 한다.​

지율이와 수진이는 같이 뛰어놀 수 있는 친구가 필요했고 각자 활동 중 우연히 마주친 뒤로 둘은 절친이 되었다. 그 후로 우린 지율 승준 팀과 함께 활동했다. 둘은 매주 헤어질 때 마다 다음주에 보자면 손을 흔들고 몸 돌리자 마자 문자를 했다. 어디쯤 갔냐 저녁은 뭐 먹냐 누가 데리러 왔냐 이러쿵저러쿵. 그런 지율 수진을 위해서 매주 함께 한다고 했지만, 사실 샘들이 더 원해서 만난 것 같기도 하다. 난 그리워하던 인연 맺기의 시끄러움을 느꼈다.

5학년이 된 수진이는 키가 정말 많이 컸다. 나와 한 뼘 정도 밖에 차이가 안난다. 아기 같은 얼굴도 조금 없어졌다. 청소년이 되 가고 있는 수진이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어리광은 더 늘었다. 음 떼쓰는 강도가 쎄졌다고 말 하는게 더 어울릴 것 같다. 지율이와 노는 와중에도 삐치고 토라지는 햇수가 잦았다. 이번 학기의 유일한 고민이었다. 조르지마 수진아, 넌 아기가 아니야- 라고 단호하게 얘기했지만 효과는 미미했다. 다음학기에도 수진이를 만난다면 수진이와의 관계를 다시금 쌓아 봐야 할 것 같다.

급하게 얼레벌레 시작한 이번 여름 학기는 끝도 얼레벌레였다. 다음주에 보자 하고 헤어졌는데, 활동 참여가 불가능하다고 연락이 왔다. 그렇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고 학기가 끝났다. 아쉽기도 하고 허무하기도 하고 이런저런 마음.​

매년 역대 라는 더위 속에서 오랜만에 만난 인연 맺기. 반가움과 아쉬움이 뒤섞인 그런 마음이다. 아마도 다음 학기는 오직 새로운 얼굴들과 함께 할 것 같다. 21살에 시작한 첫 인연 맺기가 이렇게 마무리된다. 첫 짝꿍 이었던 예솔이 부터 이제는 선생님인 필홍이 까지 여러 얼굴이 스친다. 다음 인연 맺기도 그 다음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라며 21년 여름 학기를 마무리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