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부] 돌고래인연맺기학교 5회차 활동 후기

*류가영 짝궁쌤이 작성하였습니다.

 

2015년의 2학기가 되고나서 토요일마다 내 알람은 새벽 6시에 울린다. 주말이지만 주말 같지 않은 듯한 하루가 시작된다. 버스를 타고 터미널로 가서 울산으로 가며 머릿 속에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떠오른다. 오늘은 우진이 기분이 어떨까? 우진이가 말을 잘 안들으면 어떻게 타이를까? 이런 생각을 가지다보면 어느새 내 손은 우진이와 함께 다울학교로 도착하게 된다. 그렇게 4회차 동안 우진이와 함께 하였고 마침표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우진이는 인연맺기학교를 그만두게 되었다. 성장기 때 누구나 겪는 일이고 내가, 부모님이, 우진이가 잘못한 것이 아닌 자라면서 겪게 되는 과정이지만 그냥 기분이 이상했다. 섭섭하기도 하고 내가 좀 더 잘할걸 이라는 생각들이 머릿 속에서 떠나가질 않았다. 우진이 어머니와 통화를 마치고 우진이는 그만두게 되었고 내 새로운 짝꿍 어린이가 도현이가 되었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다.

5회차1_1교시_1_logo

 

우진이 짝궁 선생님이 아닌 도현이의 짝꿍 선생님이 되는 첫 날, 온갖 걱정들이 들기 시작했다. 선생님이 바뀌었는데 나를 싫어하는 건 아닌가 라는 생각부터 시작하여 걱정들이 집에 도착하는 내내 끊이질 않았다. 그러나 도현이를 만나고 내가 내민 손을 잡고 놓지 않고 버스 정류장을 향하는 순간 안심이 들었다. 오늘 하루 잘 시작할 수 있겠구나! 라는 근자감이 들었다. 도현이는 확실히 우진이와는 성격이 달랐다. 버스를 타는 내내 쉴 새 없이 바깥 풍경을 바라보면서 저거는 저거에요, 뭐가 나와요 라면서 자신이 아는 것들을 나에게 알려주며 내릴 때까지 멈추지 않고 이어갔다. 그렇게 학교를 도착하고 나서 첫 수업은 컵케익을 만드는 것이였다. 선생님께서 “준비물 나눠줄 사람?”이라고 하면 도현이는 자기가 하고 싶다고 손을 번쩍 들며 자진해서 나눠주고 물건을 받을 때도 다른 사람을 챙겨주려고 의자에서 몇 번이나 앉았다 일어났다 거리며 움직였다. 그리고 빵을 만들면서 자신의 입속에 넣으며 “선생님도 드세요.”라고 하는 마음이 너무 예뻤다. 컵케익에 연달이 화채 만들기도 하며 도현이가 갑자기 일어나서 교실을 벗어날 때 처음에는 당황했었다. 지금까지 우진이를 담당해오다가 도현이가 어떤 성격을 가졌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대강 알고는 있었지만 자세하게는 몰랐고 직접 경험해보니 확연히 다름을 알게 되었다. 밥을 먹을 때도 원래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고 내 도시락의 고기 반찬이 더 맛있어 보였는지 달라고 하고 밥 먹으면서도 일어나서 물 마시러 나가고. 도현이는 잠시도 가만히 앉아있지를 못하였다. 도현이의 모습이 마치 내 사촌동생들의 행동과 같아서 아이들은 다 똑같구나 라는 생각을 가졌었다.

5회차2_1교시_점심_logo

오후 실내 활동 시간에는 신문지를 이용한 ‘마법의 양탄자’ 프로그램으로 시작을 하였다. 점심 때 보던 책 때문이였는지 처음에는 집중을 잘 했지만 후반에는 게임에 참여를 잘 하지 않고 책을 읽으러 교실을 나갔었다. 그러나 ‘공룡이 나타났다’ 프로그램부터는 뛰며 움직이는 활동이라서 그런지 집중해서 읽던 책도 두고 다른 아이들과 하께 뛰어놀며 잘 어울렸다. 초반에는 다른 아이들처럼 공룡에게 다가가기가 좀 어려웠는지 나에게 와서 함께 같이 가자며 그랬으나 점점 활기를 띄며 먼저 공룡에게 다가가서 장난치고 뛰고 그런 모습을 보면서 나까지 즐겁고 안심이 되었다.

5회차3_2교시_1_logo

5회차4_2교시_2_logo

도현이와 수업 하는 내내 처음이라서 그런지 잘해야겠다는 생각과 부담감이 있어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고 그럴 때마다 걱정이 계속 들었었다. 그러나 오전과는 다르게 활동 시간은 재미있었는지 윷놀이 시간도 이어서 열심히 참여를 하였다. 그 때의 나는 도현이를 쫓아다닌다고 지쳐있던 상태라서 뒤에서 도현이를 지켜보았으나 나를 찾지 않고 혼자서도 다른 아이들과 선생님들과 잘 어울려서 게임도 하고 끝난 후엔 나에게 이등을 했다며 자랑까지 했었다. 그렇게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하교를 하려는데 도현이가 뒤에서 동구 선생님들이 스타렉스를 타는 걸 보며 인사하자며 계속 차가 움직이나 확인하고 차가 지나가면서 손을 흔들고. 도현이와 오늘 하루 함께 하면서 도현이의 많은 부분을 내가 제대로 알지는 못하나 도현이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친하게 지내고 칭찬받고 싶어하는 그 나이 때의 어린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아이들과 다르다고 내가 생각지도 못하게 스스로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나? 라는 생각을 하며 도현이를 집에 데려다 주고 혼자 돌아오는 길에 곰곰이 생각을 하게 되었다.

5회차5_도현이_logo

이제 한 회차가 더 지나면 인연맺기학교와 끝이 되어버린다. 처음 시작은 살면서 그냥 장기적인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신청하게 되었으나 한 회차씩 거듭될수록 나에게 많은 생각들을 가지게 해주었다. 내가 모르던 선입견들을 깨부수고 무지했던 곳에 앎이라는 것을 집어넣게 되었다. 우진이와 도현이는 나를 되돌아보게 해주는 친구들인 것 같다.  나도 사람인지라 경주에서 울산까지 가는 것이 너무나도 귀찮고, 피곤하고, 괜히 했나 라는 생각이 가끔씩 들때도 있었다. 그러나 나를 선생님이라고 부르며 내 손을 잡아주는 아이들을 보면 그런 생각들은 잊어버리고 뿌듯함과 기쁨이 자리잡는다. 남은 마지막 회차를 도현이와 더 즐겁고 알차게 보내고 싶다.